오이라세계류(奥入瀬渓流)
 
깊은 자연림에 둘러싸인 오이라세 계류는 토와다호 호반의 네노구치(子ノ口)에서 발원하는 길이 약 14㎞, 고저차 약 200m의 계류로, 변화무쌍한 물의 흐름이 약동감 넘치는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 국가 특별 명승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계류를 따라 여러 개의 폭포가 있어 ‘폭포가도(瀑布街道)’라고도 불린다. 토와다 호수가 흐르는 물의 양을 자연스럽게 조절하기 때문에 커다란 홍수 없이 섬세하고 아름다우며 독특한 계류미가 예로부터 유지되고 있다. 홍수 걱정이 없기 때문에 계류를 따라 흐르는 물의 높이와 거의 같게 차도와 보도가 만들어져 있어 산등성이나 산중턱에서 계곡을 바라보는 것과는 또 다른 경관을 즐길 수 있다. 계곡의 절벽은 용결응회암으로 오이라세의 경관에 와일드함을 더해 준다.
특히 신록의 계절과 단풍의 계절에는 여유 있게 산책을 하고 삼림욕을 즐기면서 오이라세 계류의 각별한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버스정류장에서 야케야마(焼山), 이시게도(石ヶ戸), 쿠모이 폭포(雲井の滝), 초시오오 폭포(銚子大滝), 네노구치(子ノ口)를 거치면 눈앞에 일본에서 3번째로 수심이 깊은 토와다 호수가 펼쳐지고, 다양한 모습의 폭포와 자연과의 조화는 저절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오이라세계류관에서는 계류의 사계절과 생태계 역사를 소개하는 패널 전시와 함께 오이라세 원류수를 이용한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오이라세 계류관>
9:00~16:30 (연중무휴)
*오이라세 계류 관광센터 전화 (0176-74-1121)
*토와다시 관광추진과 전화 (0176-51-6770)
*토와다시 관광협회 전화 (0176-24-3006)
* JR 하치노헤역 서쪽 출구에서 JR버스 도호쿠 오이라세호 탑승,
→ '야케야마' 정류장 하차 (1일2~3편 운행)
*JR 아오모리역에서 JR버스 도호쿠 미즈우미호 탑승
→ 야케야마' 정류장 하차
http://towada-kankou.jp/index.html (일본어/영어)